2025년 트랜드–디핀, RWA, AI, 비트코인 금융화
[블록미디어 최창환 기자] 코인텔레그래프는 2025년이 암호화폐의 미래를 재정의 하고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칠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 것으로 전망했다. 이를 요약한다.
2024년은 암호화폐 역사의 획기적인 해로 기억될 것이다. ETF등 규제된 금융 상품에 대한 수요 급증과 암호화폐 친화적 백악관 출현 등 포함한 다양한 발전이 있었다. 암호화폐 산업은 수많은 도전 과제에도 불구하고 큰 성과를 이뤘다. 이제 규제 명확성을 향한 희망과 함께 혁신과 개발의 결실이 다가오고 있다.
2025년 주목할 사례: 실물 자산(RWA)의 토큰화
2024년 동안 개발자, 투자자, 기업들은 현실 세계 자산을 토큰화하는 데 매료됐다. 이는 비유동자산인 부동산 등에 유동성을 부여하고 소액 투자자도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 아셀라 네트워크(Axelar Network) 공동 창업자인 세르게이 고르부노프(CEO)는 “RWA는 2025년에 주목할 사용 사례다. 토큰화된 자산의 가치는 내년에 두 배가 될 것”이라고 예측했다. 데이터에 따르면 토큰화된 자산의 총 가치는 현재 약 139억 달러로, 1월 83억 달러에서 67% 증가했다.
AI가 확인하는 신분증
최근 몇 년 동안 여러 프로토콜이 온체인 ID 확인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. 이 분야의 중요한 발전 중 하나는 개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인간이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기술인 영지식(ZK) 증명이다. 앞으로는 AI가 온체인 생체 인식 확인을 점점 더 많이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. 이것은 AI와 블록체인이 하나로 합쳐지는 예라고 볼 수 있다. 시빅(Civic) CEO인 크리스 하트는 “AI 에이전트가 점점 더 사용자 대신 행동함에 따라 강력한 신분 확인 및 인증 프레임워크가 중요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디핀(DePINs)의 부상
DePIN(탈중앙 물리적 인프라 네트워크)을 통해 커뮤니티 기반 에너지 서비스, 온라인 스토리지 및 인터넷 연결이 이미 현실화되고 있다. 이 네트워크의 사용자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인프라의 일부분을 소유할 수 있게 돼 새로운 금융 포용의 기회를 창출한다. 벤처 기업인 보더리스 캐피탈은 이 부문이 “웹3에서 가장 매력적인 기회”를 제공한다고 주장했다. DePIN.Ninja에 따르면 DePIN 프로토콜의 시가총액은 500억 달러를 초과했다.
비트코인의 추가적인 수익 제공
마지막으로, 2025년을 논하는 데 비트코인을 빼놓을 수 없다. 비트코인은 지난 10년 동안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월스트리트의 도입과 함께 금융권 내에서 입지를 다졌다. 비트레이어(Bitlayer)의 케빈 허는 “비트코인 보유자들, 특히 소매 및 기관투자자들에게 수익 창출의 필요성이 중요하다”고 말했다. 그는 비트코인과 탈중앙화 금융의 결합을 통해 연간 최대 40%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.
출처: 블록미디어